인터페이스
객체의 사용 방법을 정의한 타입
-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
-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인터페이스는 메소드를 호출시킴 → 개발코드가 객체 매부 구조를 알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알고 있으면 됨
- 인터페이스를 왜 사용하는가? → 개발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사용 객체 변경 → 리턴값 다양화
인터페이스 선언
- 물리적 형태는 클래스와 동일
- [public]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 … }
-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
- 상수필드와 추상 메소드만을 구성 멤버로 가짐
- 객체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생성자를 가질 수 없음
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//상수
타입 상수이름 = 값;
//추상 메소드
타입 메소드이름 ( 매개변수, ... );
}
상수 필드 선언
-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인스턴스 또는 정적 필드를 선언할 수 없음
- 그러나 상수 필드 ( constant field ) 는 선언 가능
- 상수는 인터페이스에 고정된 값으로 실행 시에 데이터를 바꿀 수 없음
- [public static final] 타입 상수이름 = 값; [] → 생략 가능
- 상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고 언더바로 연결하는것이 관례
추상 메소드 선언
- 인터페이스를 통해 호출된 메소드는 최종적으로 객체에서 실행
-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는 실행 블록이 필요 없는 추상 메소드로 선언
- 추상 메소드 → 리턴 타입, 메소드 이름, 매개 변수만 기술되고 중괄호 {} 가 없는 메소드
- public abstract 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public abstract 를 생략하더라도 컴파일 과정에서 붙음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{
//상수
public int MAX_VOLUME = 10;
public int MIN_VOLUME = 0;
//추상 메소드
public void turnOn();
public void turnOff();
public void setVolume();
}
인터페이스 구현
- 객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 메소드와 동일한 메소드 이름, 매개 타입, 리턴 타입을 가진 실체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함 → 구현 객체
- 구현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 → 구현 클래스
-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는 기본적으로 public 이기 때문에 더 낮은 접근 제한을 사용할 수 없음
구현 클래스
public class 구현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{
//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
}
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{
//필드
private int volume;
//실체 메소드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.");
}
public void setVolume(int volume) {
if ( volume > RemoteControl.MAX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AX_VOLUME;
} else if ( volume < RemoteControl.MIN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IN_VOLUME;
} else {
this.volume = volume;
}
System.out.println("현재 TV 볼륨 : " + this.volume);
}
}
public class Audio implements RemoteControl{
//필드
private int volume;
//실체 메소드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Audio를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Audio를 끕니다.");
}
public void setVolume(int volume) {
if ( volume > RemoteControl.MAX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AX_VOLUME;
} else if ( volume < RemoteControl.MIN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IN_VOLUME;
} else {
this.volume = volume;
}
System.out.println("현재 Audio 볼륨 : " + this.volume);
}
}
구현 객체
인터페이스 변수 = 구현객체;
인터페이스 변수;
변수 = 구현객체;
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RemoteControl rc;
rc = new Television();
rc = new Audio();
}
}
다중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
- 객체는 다수의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
public class 구현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, 인터페이스 {
//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
//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
}
public interface Searchable {
void search(String url);
}
public class Smart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, Searchable{
private int volume;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.");
}
public void setVolume(int volume) {
if ( volume > RemoteControl.MAX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AX_VOLUME;
} else if ( volume < RemoteControl.MIN_VOLUME ) {
this.volume = RemoteControl.MIN_VOLUME;
} else {
this.volume = volume;
}
System.out.println("현재 TV 볼륨 : " + this.volume);
}
public void search(String url) {
System.out.println(url + " 을 검색합니다");
}
}
public class SmartTelevision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martTelevision tv = new SmartTelevision();
RemoteControl rc = tv;
Searchable searchable = tv;
}
}
인터페이스 사용
- 클래스를 선언할 때 인터페이스는 필드, 생성자 또는 메소드의 매개변수, 생성자 또는 메소드의 로컬 변수로 선언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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